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카테고리 없음 2022. 5. 11. 19:58

    제목 그대로.

    어렸을 때는 항상 부드럽고 배려심이 깊은 성격이라 주변에서 나를 있는 그대로 봐주는 사람들이 많았다. 엄마가 양보하라고 하셔서 포기했는데 친구들이 저를 배신하고 이름을 불러주니, 작은 일에도 화를 잘 내는 얌전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정말 가슴에 손을 얹고 주변 사람들을 위해 정말 최선을 다했습니다. 나는 최선을 다 했어. 그러나 아무것도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나는 보상을 받고 싶지 않았고, 적어도 그는 나를 친구로 생각하지도 않았다.

    어렸을 때부터 오랫동안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받고 화상을 입어서 감정이 무뎌졌다. 감정을 억누르려고 애썼는데 이제는 공감도 안되고 백지같기도 해서 그런건지도 모르겠다. 누군가에게 감정이 없는 것 같고, 동정심도 없고, 사람들에게 진심을 보여주지도 않고, 아무 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우정조차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친구가 있어도 속마음은 말하지 않고 장사만 해요. 우리가 특정 선을 넘지 않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리고 어렸을 때 나는 항상 특별하고 그 반대를 좋아했던 것 같습니다. 나는 또래들처럼 겉보기에 착하고 어른스러워 울거나 부모님께 굴복하지 않는 아이였다.


    한 가지가 기억나는데, 몇 년 동안 친하게 지냈던 가장 친한 친구가 다른 친구를 꾸짖고 욕을 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친구는 아무도 나를 언급하지 않았지만 그가 스스로 이야기를 꺼냈고 나에게 욕설을 퍼부었다고 말했다. 가장 친한 친구에게 이런 말을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저는 속상하거나 속상한 적도 없고 친구이기 때문에 제 고민과 간곡한 이야기를 들어주고 위로해 주시고 정말 친한 친구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음식으로 친구가 하나 사면 열 번 사는데 나를 긍휼히 여기고 나쁘게 대하는 것은 배신이었다.

    어쨌든, 몇 년이 지난 지금 나는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너무 어렵다.

    예를 들어 짜증나면 거절하는 게 어렵지 않은데 약속을 잡았는데 상대방이 아파서 약속을 어겼을 때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어. .

    위로나 공감을 해야 한다는 건 머리로는 알지만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이럴 때마다 주변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물어봐야 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서 답을 해줘도 감정 없이 정말 형식적인 대답으로 다가온다.



    상대방: 아파서 약속 장소에 못 오게 해서 정말 미안해요.

    이렇게 오면

    나: 아니, 괜찮으면 전화해!

    정말 돌아서 생각해도 그런 대답은 안 하지만 남에게 물어보면

    다른 사람: 좋아! 몸이 먼저입니다. 감기에 걸리면 정말 아프다. 금방 낫길 바라 요!

    이것으로 답변을 마칩니다.


    이런 것들이 쌓여가는데 어떤 상황에서도 사람들이 평소에 하는 말이나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렸을 땐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지금은 그런 사소한 일을 하기가 너무 힘들어요. 공감도 안되고 너무 옳다고 생각하는 리뷰를 쓰기도 힘들고 손에 잡히지도 않네요. 느낌이 없어서 어떻게 써야할지 모르겠네요. 사회성 부족인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시간이 지나면 좋아지나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